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언론과함께하는서울에이치피부과

여름휴가 증후군 ‘일광현상(sun-burn)’, 전문의의 치료방법

같은 시간 동안 같은 양의 태양광선으로 선탠을 한다고 해도 피부가 받아들이는 반응 정도는 다 다르기 때문에 선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광알레르기 반응 여부와 복용약까지 살펴 보아야 한다. 특히 민감성 피부나 아토피, 여드름, 건선 등의 트러블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선탠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피부를 고려하지 않은 채 선탠을 과도하게 한 경우에는 일광현상(sun-burn)’ 상태로 발전할 수 있다. 일광현상이 심해지면 물집이나 부종, 혹은 통증과 열까지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상태 또한 기미가 생기거나 피부 탄력성이 없어져 주름으로 이어지게 된다. 요즘같은 휴가철에 일광현상현상으로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여름휴가 증후군, ‘일광현상(sun-burn)’

 

계속해서 기온이 30도를 훌쩍 넘으니 몸이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는 햇빛 알레르기, 기미, 좁쌀 여드름, 피부 건조증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래도 가장 많이 접하는 증상은 일광현상(Sun-burn)이다.

 

일광현상은 햇볕에 심하게 그을리는 일종의 화상을 얘기한다. 특히 여름철 바닷가는 자외선 강도가 더 세기 때문에 여름휴가 후 일광현상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꽤 많다. 자외선은 수면이나 모래 등에 반사가 잘 되는데,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쓴다고 해도 난반사되는 자외선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힘들다. 일광현상의 증상은 우선 피부가 붉어지고 열을 동반하면서 건조해지고 피부를 건드릴 수도 없을 만큼 따끔따끔하며 심한 경우 물집이나 수포가 생긴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피부 껍질이 벗겨지게 된다. 이같은 피부 증상은 간과하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예방과 사후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자외선에 지친 피부, 복구하는 방법

 

보통 화상은 정도에 따라 1, 2, 3도로 나뉘는데 일광현상은 대게 1도화상에 해당된다. 뜨거운 물건이나 고온의 물이 피부에 직접 닿았을 때 입는 화상 정도다. 이렇게 생긴 일광현상은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보통 일주일 이내에 자연스럽게 피부가 벗겨지면서 정상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심한 경우 일반적인 화상처럼 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여름휴가 후 피부 손상으로 피부과를 방문한 환자에게는 치료 단계가 중요하다. 일반 토닝 순서와 다르게 비타민 관리나, 진정관리등의 피부진정 케어가 4-6주 정도 먼저 시행되어야 한다. 이후 부터 레이저 토닝 등 피부에 필요한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일광현상도 일종의 피부 상처이기 때문에 상처부위의 재생·진정을 충분히 도와준 뒤 레이저로 피부복구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필요한 관리는 필링이다. 붉고 따가운 얼굴이 가라앉으면 검고 건조한 피부가 나오게 된다. 햇볕에 노출되어 멜라닌 입자를 많이 함유한 세포는 평상시 보다 빠른 속도로 신진대사가 이루어져 각화현상이 빠르게 일어난다. 때문에 휴가 후 관리로 각질을 제대로 탈락시켜주지 않으면 모공을 막아 좁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한다. 당분간 부드러운 필링관리를 꾸준히 받음으로서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로 다시 되돌린 수 있다.

 

피부에 닥친 여름 후유증, 관리가 중요

 

일광현상이 좋아지면서 피부의 각질이 벗겨지고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는 과정이 나타나는데, 이때 각질이 저절로 벗겨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벗겨지는 피부를 억지로 제거하려다가는 피부의 착색을 일으킬 수 있고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허물이 벗겨지고 어느 정도 회복된 이후에는 진정솔루션이나 보습크림, 수분팩 등을 이용해 보습관리를 해준다.

피부에 죽은 세포가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세포가 올라오는 피부 재생 주기는 보통 28일이다. 피부가 자극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앞에서 이야기 한 관리를 꾸준히 해주어야 치료에 차도가 좋다. 일광현상(sun-burn)을 관리하는 건 어렵진 않지만 잘못 관리 했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전문가를 찾는다면 쉽게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울산 서울피부과의원 김준형 원장(피부과전문의)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서울피부과

등록일2016-08-29

조회수2,43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