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언론과함께하는서울에이치피부과

울퉁불퉁 튀어나온 지방덩어리, 그 원인 및 치료법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많은 여성들이 마지막 다이어트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 시기에는 전체적인 체중감량보다는 부분적인 군살이나 허벅지, 복부, 팔뚝 등 사이즈 감소에 주안점을 둔 다이어트를 찾는다. 특히나 옷이 얇고 짧아져 보이는 부위에 울퉁불퉁하게 드러난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기 위한 몸매 관리 방법이 선호되고 있다.

 

셀룰라이트, 단순 지방과는 다르다!

 

셀룰라이트라고 불리는 피부 변화는 단순 피부뿐 만 아니라 깊은 지방세포에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되거나 지방세포가 증식돼 생기는 미세혈액순환 장애다. 단순 지방세포만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제거함으로써 셀룰라이트 악화 인자를 줄일 수 있다. 비만으로 고민하는 환자와 이야기 하다보면 처진 살, 부분비만을 셀룰라이트와 혼용하여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셀룰라이트는 탄력 없이 처진 살이나 부분비만과는 다르다. 탄력 없는 살은 말 그대로 피부조직이 늘어진 살이며, 비만은 단순히 지방세포의 축적이나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셀룰라이트는 근본적으로 피하조직에 구조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칼로리가 높은 식사나 짠 음식은 부분지방 축적과 함께 부종과 혈액순환의 장애를 유발해 셀룰라이트 같은 군살이 생기게 되는데 군살이 생긴 원인을 알게 되더라도 한번 살이 찌면 본래로 돌아가기는 어려워 적극적인 치료법이 필요하다.

  

체형과 관계없이 여성의 90%가 셀룰라이트로 고민한다.

 

셀룰라이트의 발생 기전에는 유전적, 내분비적, 심리적 요인 및 생활습관, 환경 등 수많은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셀룰라이트는 남자거나, 여자거나 혹은 마르거나 뚱뚱하거나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일단 생겼다면 수많은 요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신, 고지방 고탄수화물 음식이나, 흡연, 운동부족 같은 좋지 않은 라이프 스타일 혹은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셀룰라이트는 악화될 수 있다. 셀룰라이트는 질환이 아니므로 무조건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미용 목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셀룰라이트의 치료로는 발생기전이 다양하므로 치료도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낮은 강도로 긴 시간 운동하는 등의 적절한 체중관리가 동반되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과다한 염분섭취, 술과 담배를 피하며 섬유질이 적은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고지방 고탄수화물 음식도 피해야 한다.

 

보통 셀룰라이트의 정도를 1~4단계로 나누었을 때 혈관부종이나 림프순환이 문제가 되는 1~2단계에서는 식이나 운동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셀룰라이트는 비만과 다르므로 단순하게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열심히 운동한다고 쉽게 좋아지지는 않는다. 손으로 만졌을 경우 지방이 알갱이처럼 만져진다든지 피부가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하다면 주로 3단계 이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섬유화로 인해 근본적으로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 생활습관 변화만으로는 쉽게 교정되지 않아 의료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매끈하게 셀룰라이트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의료적인 치료로는 주사치료(지방분해주사, 메조테라피 등), 초음파 치료, 온열 요법, 엔더몰로지, 지방분해전기침 등 여러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효괄를 보이는 것은 해당부위에 직접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주사를 놓는 방법이다. 울산 삼산동에 위치한 서울피부과 비만클리닉에서는 HPL과 지방분해주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해당부위에 지방을 녹이고 몸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을 돕고 부종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울산 서울피부과 김준형 원장은 개인마다 지방의 축적 정도와 셀룰라이트, 근육량의 차이가 있으므로 만족스러운 시술효과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체형 측정과 전문의의 진단이 우선이라 할 수 있다.”라며 특히 시술 후 붓기나 멍 혹은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만주사 시술의 경험이 풍부하고 상담부터 시술,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고 덧붙였다.

 

도움말 | 서울피부과 비만클리닉 김준형 원장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서울피부과

등록일2016-08-31

조회수2,43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