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언론과함께하는서울에이치피부과

울퉁불퉁 여드름 흉터, 피부과전문의의 안전한 진료

 

건조하고 서늘한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여드름흉터를 치료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을은 여름 내 기승을 부리던 여드름에 의해 생긴 흉터를 가장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시기다. 여드름이 심했던 자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회복되지 못하고 흉터로 남을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과거에는 여드름이 청소년기의 열병처럼 잠시 앓고 지나가는 것으로 생각됐으나, 이젠 연령과 관계없이 발생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여드름은 대부분 초기 비염증성 여드름인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로 발생되었다가 염증이 진행 되면서 농포, 구진, 결절 단계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농이 차있는 상태에 무리하게 눌러 압출을 시도할 경우 진피층까지 조직의 손상을 일으켜 여드름자국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이렇게 발생되는 흉터의 경우 날카롭고 뾰족하게 패인 경우와 넓은 박스 형태로 패인 경우 등 형태가 다양하고, 다양한 만큼 치료 역시 제법 까다로운 편이다.

 

패인 흉터와 반대로 튀어나온 여드름 흉터도 있다. 튀어나온 여드름 흉터는 턱이나 코 주변에 잘 생기며 다른 말로 비후성 반흔이라고도 부른다. 비후성 여드름 흉터는 표면이 단단하면서 울퉁불퉁하고 흉터 주위가 붉은 특징을 보이며, 메이크업 등으로 잘 가려지지 않아 한번 생기면 스트레스가 심하다.

 

이러한 흉터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과도한 피지 분비를 막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지 분비를 억제해주는 PDT 치료가 대표적인데, 여드름 피지선 자체를 파괴시키기 때문에 재발을 억제할 수 있다. 흔히 극 지성이라고 불리는 피부 타입 또한 변화시킬 수 있으며 피지로 인해 확장됐던 모공과 탄력이 저하된 피부도 PDT 치료를 통해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메트릭셀 레이저는 진피 재생에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을 적용하여, 진피층까지 레이저 절단에 의해 피부에 직접적인 핀홀을 만들어 DRT치료(dermal repair therapy, 진피재생술)가 가능한 치료법으로서, 피지량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과 병행 시 여드름흉터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성인의 경우 노화 및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 재생 능력이 감소되어 여드름 흔적이 더욱 깊고 오래 남게 되므로 이러한 흔적을 함께 치료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게다가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려면 각자의 피부 상태에 피부과전문의에게 적절한 전문적인 흉터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울산 삼산동에 위치한 서울피부과 흉터클리닉 김준형 대표원장은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했던 레이저 치료 등을 자신에게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하며 여드름이 고질병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개인별 원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세워 순차적으로 치료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여드름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그다지 걱정할게 없는 가벼운 피부질환이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되었을 때 오히려 민감성 피부가 되거나 악화되어 치료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드름을 단순히 손으로 짜는 경우도 많은데 움푹 팬 흉터나 자국으로 남기 쉬워 나중에 여드름흉터제거를 할 때 비용과 시간이 더 많이 들게 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초기에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 진료를 받은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적합하다.

 

도움말 | 울산 서울피부과 대표원장 김준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서울피부과

등록일2017-11-21

조회수2,55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